한국어학습

홈으로 이동 > 한국어학습 > 한국어능력시험

한국어능력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한국 정부에서는 한국 유학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한국어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이 필요하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등에게 한국어 학습방향을 제시하고,
이들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유학, 취업 등에 활용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학 정규 학위과정의 유학을 희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3급 이상, 졸업을위해서는 4급 이상의 한국어능력시험
(TOPIK)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다만, 유학을 희망하는 대학의 학과에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이 없어도
공인영어성적(TOEFL 등)으로 입학이 가능하고, 졸업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의 성적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또한, 교환학생, 정부초청 장학생, 외국정부지원 장학생, 한국어연수기관 입학생 및 예체능 학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 조건이 다르다. 해당 조건에 대해서는 개별 대학에 문의해야 한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연간 6회(1월, 3월, 4월, 7월 ,10월, 11월) 시행되며, 구체적인 시험 일정은 연 초에 한국어능력시험(TOPIK)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평가등급은 초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TOPIKⅠ(1~2급), 중·고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TOPIKⅡ(3~6급)로
나뉘며, 시험성적에 따라 응시한 시험 내에서 평가등급이 결정된다. 기타 시험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http://www.topik.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